응시기준안내 - KBS한국어능력시험 - 응시기준안내

  • 일반 시험관리 기준
  • 부정행위 처리 기준
  • 접수취소 및 환불에 관한 기준
  • 장애인 응시 기준

장애인 응시 기준

제 1 조 (목적)

본 기준은 KBS한국어능력시험(이하 ‘시험’이라 한다)에 응시하는 장애 응시자에게 특별한 배려를 해 줌으로써 이들의 수험에 최대한의 편의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 2 조 (근거)

장애의 정도는 보건복지부에서 고시한 '장애등급 판정기준' 에 따른다.

제 3 조 (장애인의 범위)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장애를 가진 응시자가 '시험'에 응시할 경우 KBS한국방송공사가 정한 '장애인 응시 기준'에 따라 본인의 장애를 증명할 경우 특별한 '편의제공'을 받을 수 있다.

① 시각 장애자
② 청각 장애자
③ 기타 신체장애를 가진 응시자

제 4 조 (장애의 증명)

① 제3조에 해당하는 응시자는 장애가 있음을 증명할 수 있는 증빙 서류(다음 각호 중 1)를 KBS 한국방송공사에 제출하여야만한다.

1. 장애인 복지카드 복사본
2. 해당 주민자치센터에서 발급한 장애인 확인서

② 증빙 서류는 해당시험일 1주일 전까지 제출하여야 한다.
③ 장애를 증명할 수 없는 경우 또는 증빙 서류 미 제출시 '편의제공'을 받을 수 없다.

제 5 조 (편의제공)

제3조에 의해 장애자로 인정된 응시자는 '보건복지부'가 기준하는 장애등급에 따라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특별한 '편의제공'을 받을 수 있다.

※ 장애 등급은 보건복지부가 고시한 장애 등급 판정기준에 따른다.

1. 시각 장애자
(시각장애등급기준)

장애등급 장애정도  
1급1호 좋은 눈의 시력이 0.02이하인 사람 점자 문제지 또는 문제지의 확대 (118%, 200%, 350% 중 하나를 선택)를 요청할 경우 제공할 수 있다.
문제지 확대의 경우 시험 시간은 응시자 본인의 원에 의해 30분을 추가 요청할 수 있다.
(단, 사진 및 그림 문제는 점자로 제공하지 않는다.)
2급1호 좋은 눈의 시력이 0.04이하인 사람 문제지의 확대(118%)를 요청할 수 있으며 시험 시간은 응시자 본인의 원에 의해 30분을(듣기문제는 제외)추가 요청할 수 있다.
3급1호 좋은 눈의 시력이 0.08이하인 사람
3급2호 두 눈의 시야가 각각 주시점에서 5도 이하로 남은 사람 문제지는 일반인과 똑 같은 문제지를 사용하고 시험시간을 응시자 본인의 원에 의해 30분을(듣기문제는 제외)추가 요청할 수 있다.
4급1호 좋은 눈의 시력이 0.1이하인 사람
4급2호 두 눈의 시야가 각각 주시점에서 10도 이하로 남은 사람
5급1호 좋은 눈의 시력이 0.2이하인 사람
5급2호 두 눈에 의한 시야의 2분의1 이상을 잃은 사람
6급 나쁜 눈의 시력이 0.02이하인 사람

① 보조도구의 사용 : 장애 응시자는 일상생활이나 사무실에서 이용하는 시력 교정을 위해 고안된 보조도구
(안경, 콘택트렌즈, 돋보기, 특별도구 등)를 고사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단, 보조도구를 사용함에 있어 타 응시자의 시험에 방해가 될 경우에는 이를 제한할 수 있다.
② 별도의 고사실 지정 : 장애의 정도가 심하여 다른 응시자에게 방해가 될 소지가 있는 경우에는 KBS 한국방송공사가 지정하는 별도의 시험 장소에서 응시하여야 한다.
③ 점자에 의한 응시 : 장애의 정도가 심하여 점자에 의한 응시를 희망하는 응시자에게는 점자 문제지를 제공할 수 있다.

- 시험 장소는 별도로 지정할 수 있으며 고사실 감독관은 당 KBS한국방송공사가 임명한 감독관 1명으로 하며
수험자가 말해주는 답을 듣고 답안을 표기한다.
- 응시생은 답안 작성에 필요한 점자판과 점필을 개인별로 지참하여야 한다.
- 점자 문제지는 KBS가 제공한 것으로 하며 문제의 수급 상황에 따라 응시횟수를 제한할 수 있다.
- 시험 시작 시간 및 시험 장소는 KBS의 사정에 따라 일반 수험자와 달리할 수 있다.

2. 청각 장애자
(청각장애등급기준)

장애등급 장애정도  
2급 두 귀의 청력 손실이 각각 90데시벨 이상인 사람 별도의 고사실에서 응시가 가능하며, 듣기 지문 제공
3급 두 귀의 청력손실이 각각 80데시벨 이상인 사람
(귀에 입을 대고 큰소리로 말을 하여야 들을 수 있는 사람)
별도의 고사실과 헤드폰 사용을 요청할 수 있다.
(듣기 지문을 요청할 수 있다.)
4급1호 두 귀의 청력손실이 각각 70데시벨 이상인 사람
(귀에 대고 말을 하여야 들을 수 있는 사람)
4급2호 두 귀에 들리는 보통 말소리의 최대의 명료도가 50 퍼센트 이하인 사람 일반인과 같은 고사실에서 보청기 등 보조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듣기 지문을 요청할 수 있다.)
5급 두 귀의 청력손실이 각각 60데시벨 이상인 사람
(40센티미터 이상 거리에서 발성된 말소리를 듣지 못하는 사람)
6급 한 귀의 청력손실이 80데시벨 이상, 다른 귀의 청력 손실이 40 데시벨 이상인 사람

① 보조 도구의 사용 : 장애 응시자는 일상생활이나 사무실에서 이용하는 청력 증진을 위해 고안된 보조도구를(보청기 등) 고사장
에서 사용할 수 있다.
단, 보조도구를 사용함에 있어 타 응시자의 시험에 방해가 될 경우에는 이를 제한할 수 있다.
② 별도의 고사실 지정 : 장애의 정도가 심하여 다른 응시자에게 방해가 될 소지가 있는 경우에는 KBS 한국방송공사가 지정하는
별도의 시험 장소에서 응시하여야 한다.

3.기타 신체장애를 가진 응시자
(뇌성마비 등)

① 뇌성마비 등 기타 신체의 장애를 가진 응시자들은 장애의 정도에 따라 시험시간을 응시자 본인의 원에 의해 30분을
(듣기문제는 제외) 추가 요청할 수 있다.
② 신체적으로 답안지에 표기를 할 수 없는 응시자들은 별도의 고사실에서 시험을 치르면서 그들의 답을 기입해 줄 대필자를
요청할 수 있다.
③ 지체 장애로 이동이 불편한 응시자는 보조 감독자의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④ 시험 시간의 연장, 대필자 지원, 별도의 고사실 배정 이외에 장애응시자의 장애 경중에 따라 최대한 편의를 제공한다.


부 칙: 1. 본 기준은 2007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