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한국어능력시험 시험특징 - 시험소개 - KBS한국어능력시험 - 시험특징

국가공인의 검정시험

01.자격기본법 제19조 (민간자격의 공인) 제1항에 근거한 민간자격 국가공인 취득

  • 제19조(민간자격의 공인)
  • ① 주무부장관은 민간자격에 대한 신뢰를 확보하고 사회적 통용성을 높이기 위하여 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법인이 관리하 는 민간자격을 공인할 수 있다.

02.국어기본법 시행에 근거한 시험

국어기본법은 2005년 1월 공포되어 7월부터 시행되었습니다. 국어기본법에 명시된 국어능력 검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KBS한국어능력시험은 이러한 국어기본법에 의해 시행되는 시험입니다.

  • 제4장 국어능력의 향상
  • 제23조(국어능력의 검정)
    ①문화관광부장관은 국민의 국어능력의 향상과 창조적인 언어생활의 정착을 위하여 국어 능력을 검정할 수 있다.

03.국립국어원이 공공성을 인정하고 지원하는 시험

KBS한국어능력시험은 국어능력 검정을 주관하는 국립국어원이 공식 인증한 시험입니다.
출제와 평가 결과의 활용등에 대해서 긴밀히 협조하고 있습니다.

정밀한 언어 수행능력 측정을 목표로 하는 시험

01.다양한 언어 사용 영역을 총체적으로 평가하는 시험

국어기본법은 국어능력을 ‘국어를 통하여 생각이나 느낌 등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이해하는 데 필요한 듣기·말하기·읽기·쓰기 등의 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KBS한국어능력시험은 이러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을 총체적으로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이와 더불어, 정확하고 풍부한 언어 사용을 평가하기 위한 어휘, 어법 영역, 창의적인 언어 사용을 평가하기 위한 창안 영역, 국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평가하기 위한 국어문화 영역을 편성하여 다차원적인 언어 사용 능력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02.실제 언어 사용 환경을 적극 반영한 실용성 높은 시험

KBS한국어능력시험은 국민이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실제 언어 환경을 적극 반영하고 있습니다. 실생활과 유리된 부차적인 지식의 측정을 지양하고, 실제 언어 생활에 기여할 수 있는 정확하고 효과적인 지식을 측정할 것을 지향합니다. 시험에 사용되는 다양한 제시문을 일상생활에서 들여오고, 문항 구성도 실제 생활에서 언어 사용에 관련된 상황을 기반으로 하여 문제 해결식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단지 평가 점수를 부여하기 위한 측정 시험이 아니라, 시험을 준비하고 치르는 동안 자연스럽게 국어 능력이 향상되는 시험이 되도록 설계한 것입니다.

등급제 반영으로 실제 언어 수행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시험

01.실제 언어 수행 능력을 반영한 등급제 시스템(특허)을 보유한 시험

KBS한국어능력시험은 과학적인 등급부여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점수대에 따라 근거 없이 작위적으로 등급을 부여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실제 언어 수행 능력을 측정한 결과와 KBS한국어능력시험의 결과를 연계하여 등급을 부여하는 시스템을 자체 개발하여 특허를 출원하였습니다. (특허출원 제10-0038483호)

KBS한국어능력시험의 등급부여 시스템은 매 시험의 수험자 수준과 문항의 난이도가 반영되기 때문에, 일관되고 안정적인 등급부여가 가능합니다. 또한 KBS한국어능력시험 결과만으로도 실제 언어 수행 능력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02.과학적인 결과 분석 시스템을 갖춘 시험

KBS한국어능력시험은 시험 실시 이후, 수험자의 반응을 분석하는 전문 분석팀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결과분석팀은 영역별 수준 차이를 점검하여 편차를 보정하는 일과, 문항별 수험자의 답지 반응, 문항변별도, 문항난이도를 분석하여 출제위원단에게 피드백을 제공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결과분석팀의 활동으로 인해, 영역별 평가 수준의 일관적인 유지와 문항의 품질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