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한국어말하기능력시험 시험의 성격 및 목적 - 시험소개 - KBS한국어말하기능력시험 - 시험의 성격 및 목적

KBS한국어말하기능력시험의 성격

KBS한국방송이 개발한 말하기 평가 시스템은 점수와 등급만을 제공하는 기존의 방식이 아니라 설명, 설득, 프레젠테이션, 표준발음 등 말하기 능력과 관련된 네가지 영역의 성취도를 레이더 차트, 말하기 유형별 진단 매트릭스, 평가자별 판정 양상 등 평가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자신의 말하기 수행능력의 문제점에 대한 진단 정보와 유용한 피드백을 수험자에게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KBS말하기능력시험은 직무와 관련된 말하기 능력을 공신력 있는 평가 시스템에 의해 공증받기를 원하는 기업의 요구에 부응한 것으로, 말하기 평가 상황을 동영상으로 제작한 DB를 구축하여 지원자의 말하기 평가 상황을 열람하기를 원하는 기업에게 수험자 동의 절차를 거쳐 정보를 제공하는 공증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특허출헌 제 10-2007-0069065호). 이는 평과 결과에 영향을 끼치는 결정적인 변인들을 블랙박스로 치부하는 기존의 시각에서 벗어나 오히려 이를 충실하게 반영하여 평가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높인 평가 시스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KBS한국어말하기능력시험의 목적

01.실제 언어 사용 능력 측정에 대한 수요 급증

최근 들어 실제 언어 사용 능력 측정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기업체에서는 프레젠테이션 능력이 입사 전형에서 중시되고, 교원 임용에서도 수업 시연이 필수적입니다. 물론 방송사의 아나운서나 기자 지원자의 말하기 능력은 채용의 핵심적인 관건입니다. 이러한 말하기 능력은 그 수행을 직접 측정하지 않으면 정확히 판단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현실적 수요를 충족시키고자 KBS한국어말하기능력시험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02.지필 평가만으로 실제 언어 사용 능력 측정 불가

언어 사용 능력을 5지 선다형의 지필 고사만으로 측정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한계가 있습니다. 특히 직접 수행하지 않고는 그 능력을 측정하기 곤란한 말하기나 쓰기 등의 표현 영역은 더욱 그러합니다. KBS한국방송은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KBS한국어말하기능력시험'을 개발하였습니다. KBS한국방송에서 오랜 기간 축적된 말하기의 실무적인 노하우와 평가, 화법 연구자들의 공동 연구로 ‘KBS한국어말하기능력시험’의 토대인 ‘말하기평가 피드백 방법 및 그 공증 시스템’을 개발하여 특허를 출원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