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아이핀 단계적 폐지에 따른 신규 또는 재발급 중단 안내

2018.07.19

행정안전부는 휴대폰, 신용카드 등 새로운 본인확인 수단의 등장으로 공공아이핀의 효용성이 감소함에 따라 
공공아이핀 이용약관 제19조("서비스" 제공의 중지)에 의거 2018년 7월말부터 공공아이핀 신규 발급과 재인증 
서비스를 중단하게 됨을 안내드립니다. 

2018년 7월말 이후 기존 발급자에 대한 인증서비스는 유효기간* 동안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유효기간 연장을 위한 재인증은 불가한 점 널리 양해 해 주시기 바랍니다. 

* 홈페이지 발급자 : 발급일로부터 1년 
* 주민센터 발급자 : 발급일로부터 3년 
향후, 신규 아이핀을 발급 받고자 하시는 분은 민간아이핀* 홈페이지를 이용하거나, 
본인 신분증을 가지고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 NICE평가정보(www.nice.co.kr),SCI평가정보(www.sci.co.kr), 코리아크레딧뷰로(www.koreacb.com) 

또한, 공공기관 홈페이지에서는 신규 민간아이핀을 편리하게 발급할 수 있도록 민간아이핀 홈페이지 바로가기를 
제공하여 서비스 중단에 따른 이용사의 불편함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공공아이핀 서비스에 많은 이용과 관심을 보내주신 국민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서비스가 종료되는 
시점까지 공공아이핀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기타 문의사항은 공공아이핀 홈페이지(www.gpin.go.kr)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공공아이핀 단계적 폐지 관련 주요 질문과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