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기, 말하기 통합 실시

2009.03.23



















 













- 알 림 -
 
제14회 시험부터는 말하기 영역을 듣기 영역과 통합하여 출제할 예정입니다. 이는 말하기 를 읽고 풀어야 하는 모순을 극복함은 물론 말하기 지문을 읽는 데 소비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함입니다.
 







한국어 능력 시험 문항 (변경 전)





























영 역 문 항
듣기(20분) 1 ∼ 10
어휘·어법 11 ∼ 40
쓰기 41 ∼ 45
말하기 46 ∼ 50
창안 51 ∼ 60
읽기 61 ∼ 90
국어 문화 91 ∼ 100
 
한국어 능력 시험 문항 (변경 후)


























영 역 문 항
듣기·말하기(25분) 1 ∼ 15
어휘·어법 16 ∼ 45
쓰기 46 ∼ 50
창안 51 ∼ 60
읽기 61 ∼ 90
국어문화 91 ∼ 100
 
※ 듣기 문항 다음에 말하기 문항을 추가하여 출제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듣기 문항의 50%(5문항)는 말하기 문제가 추가 됩니다.
 
- 문항 예시 -
 
<듣기 문항> 강연을 들은 학생들의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에베레스트의 공식적인 높이는 고정적인 값이 아니구나.
②에베레스트는 지각 변동의 결과로 대륙의 경계에 만들어진 산이구나.
③에베레스트의 해발 고도를 놓고 인도와 미국의 자존심 싸움이 벌어지겠네.
④현재의 발달된 과학기술로 미래의 지형 변화를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겠군.
⑤GPS가 개발되기 전에 측정한 다른 지역의 해발도 정확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겠는걸.
 
<말하기 문항 예시①> 강사의 말하기 방법에 대한 평가로 가장 적절한 것은?
 
<말하기 문항 예시②> 이 강연의 핵심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