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급 간 경계영역 처리안내
등급 간 경계영역 처리 문제
- 이러한 방식으로 등급 점수가 부여되는 과정에서 민감하게 대두되는 점이 바로 등급 간 경계에 인접한 점수의 처리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정성지표에서 1등급과
2등급의 경계를 90%로 설정하였다면 경계에 인접한 성취도 89.9%와 90.1%는 성취도의 차이가 단 0.2%에 불과하지만 서로 상이한 등급으로
평가받게 됩니다. 만약 성취도 89.9%를 획득한 수험생이 90.1%를 획득한 수험생보다 변별력이 높은 문항에 대한 정답률이 더 높았다면 이러한 등급
사정은 응시자의 국어능력수준을 정확하게 변별했다고 볼 수 없습니다. 이러한 불합리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특정 점수를 기준으로 ‘칼로 무 자르듯’이 등급을
평정하는 방법을 보완할 다른 방법을 필요로 합니다. 등급 간 경계 영역은 다음과 같이 처리합니다.
제1단계 등급 간 경계영역 설정 및 응시색 추출
- 등급 간 경계 영역은 전체 응시생의 표준편차를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등급 경계 점수로부터 일정 영역을 걸치도록 선정합니다. 추정 성취도가 이 영역에 속한
수험생들은 문항반응 패턴을 분석하여 경계 영역의 상위 등급인지 하위 등급인지 여부를 판정받습니다.
제2단계 등급 판별 문항(Item for level differentiation:I.L.D) 추출
- 등급 간 경계 영역에 해당하는 응시생을 판정하기 위하여 출제된 모든 문항을 문항반응이론(IRT)에 의해 난이도(item difficulty)와
변별도(discriminating power)를 산출하고 난이도가 적절한 범위 영역에서 변별도가 높은 문항을 추출합니다.
제3단계 등급 판별 문항(I.L.D)정답률 산정과 등급 판정
- 개인별로 등급 판별 문항에 대한 정답률을 계산하여 상위 등급인지 하위 등급인지 여부를 판정하는 방식으로 등급 간 경계에 있는 점수들을 처리합니다. 판정 기준을
정답률 50%를 기준으로 정했다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 수험번호: (추정 성취도/등급 판별 문항에 대한 정답률/등급)
- A-1번: (91.00 / 41.67% / 2등급)
- A-2번: (89.34 / 75.00% / 1등급)
- A-3번: (89.34 / 41.67% / 2등급)
- 이 등급 판정 결과를 보면 수험번호 A-1번의 추정 성취도는 A-2번 보다 1.66이 더 높지만 등급은 오히려 더 낮게 평정되었습니다. 또 추정 성취도가
동일한 A-2번과 A-3번의 등급이 서로 다르게 평정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절차를 통해 수험생에게 배부되는 새로운 성적표는 첨부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